본문 바로가기
반려묘들

새끼 고양이는 왜 파란눈을 가질까? : 키튼 블루

by 하죠니 2023. 7. 19.
반응형

 

키튼 블루란?

새끼 고양이는 홍채에 색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파란 눈을 가진다.

모든 새끼 고양이는 파란 눈을 가지고 태어나고, 발달하면서 색이 변하고 홍채가 눈 색깔을 담당하는 색소인 멜라닌을 생성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변화는 일반적으로 6주에서 8주 사이에 발생하며 약 12주 정도 된다.

새끼 고양이 눈의 파란색은 진정한 파란색 색소가 아니라 빛의 굴절의 결과이다.

굴절 수준은 우리가 인지하는 파란색의 강도를 결정한다.

파란 눈 고양이의 홍채에는 상당한 양의 색소가 부족하여 눈이 파랗게 보이는 것이다.

 

 

멜라닌의 역할

새끼 고양이의 눈이 파란 이유를 이해하려면 멜라닌에 대해 이야기 해야 한다.

멜라닌은 피부, 머리카락, 눈을 포함하여 인간과 동물의 다양한 특성의 색상에 영향을 미치는 색소이다.

새끼 고양이의 경우 멜라닌은 털과 눈 색깔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눈 색깔의 발달

새끼 고양이는 태어나면 눈을 감고 처음 며칠 동안은 눈을 감고 있다.

생후 10일 정도가 되면 눈이 뜨기 시작하여 푸른빛을 띤다.

하지만 이 단계에서 눈에 보이는 파란색이 최종적인 눈 색깔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멜라닌 세포 활동

생후 4~6주가 되면 멜라닌 생성을 담당하는 특화된 피부 세포인 멜라닌 세포가 새끼 고양이에서 활성화되기 시작한다. 멜라닌 세포가 기능하기 시작하면 눈의 멜라닌 양이 증가하여 점차 눈 색깔이 변한다.

 

 

성묘의 눈 색깔

파란 눈에서 새끼 고양이의 성묘 눈 색깔로의 변화는 몇 주에 걸쳐 발생한다.

생후 약 12개월이 되면 새끼 고양이의 눈에 작은 갈색, 노란색, 녹색, 호박색 또는 주황색 반점이 나타나기 시작할 수 있다. 

이러한 반점은 영구적인 눈 색깔의 점진적인 발달을 나타낸다.

이 과정은 계속되며 새끼 고양이가 생후 34개월이 되면 눈이 성체의 색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다.

 

 

 

눈 색깔 변화에 대한 예외

대부분의 새끼 고양이는 눈 색깔이 변하지만 몇 가지 예외가 있다.

샴 고양이와 히말라야 페르시안과 같은 특정 품종은 파란 눈을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흰 고양이의 파란눈, 특히 선천성 난청과 관련된 파란 눈은 전환 과정이 아니라 색소 부족과 관련이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이색 증 및 눈 건강

다른 색깔의 눈을 특징으로 하는 상태인 이색증은 새끼 고양이와 성묘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흰 털을 가진 고양이과에서 볼 수 있으며 한쪽 눈은 색소가 부족하여 파란색을 띠고 다른 쪽 눈은 고양이의 진정한 눈 색깔을 나타낸다.

이색증은 종종 무해하지만 눈 색깔의 변화를 모니터링 하는것이 중요하다.

갑작스런 변화나 눈이 빨갛거나 분홍색으로 변하면 수의사의 주의가 필요한 결막염과 같은 상태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새끼 고양이의 매혹적인 파란 눈은 일시적인 기쁨이며 점차 영구적인 성체 눈 색깔에 자리를 내어준다.

멜라닌 세포 활동과 멜라닌의 점진적인 침착이 이러한 변형에 기여한다.

대부분의 새끼 고양이의 눈은 몇 달 안에 색이 변하지만 일부 품종과 특전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파란눈이 유지될 수 있다. 

새끼 고양이의 전반적인 눈 건강을 보장하기 위해 눈 색깔의 현저한 변화나 눈의 불편함 징후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반응형